혼자만 있으면 우는 강아지
우리가 외출을 준비하거나 현관문을 닫고 나설때면 강아지가 집에서 구슬피 울지 않나요? 혹은 집에 돌아왔을 때 쓰레기를 뒤진다거나 배변도 이상한 곳에 하고 집이 엉망이지 않나요?
이번에는 강아지 분리불안 원인이 무엇이고 증상과 이에 따른 올바른 훈련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시고 강아지와 행복한 라이프를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
강아지 분리불안이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강아지 분리불안은 강아지가 주인이나 반려인이 떨어져 있을 때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 행동을 말합니다.
이 행동은 보통 울음, 짖음, 말썽부리는 행동 등 다양하게 나타나고 심하면 기절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분리불안을 겪고 있음에도 적절한 훈련을 받지 않았을 경우에는 집안 곳곳을 망가뜨리고 파괴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고, 다른 반려견이나 사람을 공격하는 행동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은 반려견의 건강에도 좋지 않으며, 주인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그러므로 강아지 분리불안에 대해 중요성을 높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강아지 분리불안의 증상
다음은 강아지의 분리불안의 가장 흔한 증상 중 일부 입니다.
- 과도하게 짖거나 칭얼거림: 혼자 있을 때 과도하게 짖거나 낑낑댑니다.
- 씹기 또는 파괴: 집안의 가구, 신발 또는 기타 물건을 씹을 수 있습니다. 또는 마당이나 카펫에 구멍을 파기도 합니다.
- 배뇨 및 배변: 이상한 곳에 배뇨 혹은 배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 헐떡임과 서성임
- 탈출 욕구
- 식욕 상실
- 떨림 또는 떨림
모든 강아지가 이러한 증상을 모두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증상의 심각도는 강아지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의 원인이 뭔가요?
일반적으로 분리불안은 강아지가 주인이나 가족에게 지나치게 애착을 갖은 상태에서 떨어져 있을 때 발생합니다. 다음은 강아지의 분리불안의 대표적인 원인들입니다.
- 초기 사회화 부족: 어린 나이에 다른 사람, 동물 및 환경에 노출되지 않은 강아지는 나중에 분리 불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일상의 급격한 변화: 새 집으로 이사하거나, 주인이 바뀌거나, 새 아기가 태어나는 등 강아지의 일상에 중대한 변화가 생기면 분리 불안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강아지 버릇없게 만들기: 강아지를 지나치게 감싸고 애정과 관심을 기울이면 강아지가 주인에게 지나치게 애착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 잘못된 크레이트 훈련(crate training): 잘못된 크레이트 훈련은 강아지가 갇힌 느낌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하여 분리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운동 및 칭찬 부족: 운동과 애정이 부족한 강아지는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여 분리 불안을 충분히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유전학: 유전적으로 일부 강아지들은 분리 불안에 걸리기 쉽습니다.
- 과거의 외상 경험: 유기 또는 방치와 같은 이전의 외상 경험에도 강아지의 분리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해결 방법
강아지의 분리불안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과 훈련이 있습니다. 같이 살펴보시죠!
분리불안 훈련 방법
- 짧은 시간 동안 강아지를 혼자 둡니다. (처음에는 약 5~10초 정도?)
- 강아지가 분리불안이 오기전에 강아지 앞에 나타납니다.
- 잘 기다렸다면 간식으로 보상을 줍니다.
- 그 전에 분리불안이 왔다면, 보상을 주지 말고 잠시 무시합니다.
- 1~4 과정을 반복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강아지를 혼자 두는 것부터 시작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그 혼자 두는 시간을 늘립니다. 이렇게 강아지들이 혼자 있는 것에 익숙해지고 불안을 줄이기까지 훈련을 지속적으로 해줍니다.
일관된 일과
식사, 운동, 노는 시간은 물론 외출하고 귀가하는 시간에도 일관적인 일과를 정해보세요. 매번 이렇게 생활하다 보면 실제 강아지도 일과가 예측이 가능해지고 그로 인해 분리불안을 줄이고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재밌는 자극거리
여러분이 없는 동안 강아지에게 충분한 장난감, 간식(노즈워크)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주인이 없어도 반려견에게 정신적, 육체적 자극을 제공하고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돌아올 때 강아지 무시하기
집에 돌아왔을 때 몇 분 동안 강아지를 무시해보세요. 강아지들에게 여러분의 출발과 도착이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배우는 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리
분리 불안을 예방하고 해결하려면 반려견과 견주분 모두의 시간과 인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강아지의 불안을 극복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라이프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강아지의 사료 급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연령에 따른, 강아지의 상태에 따른 사료 급여 방법을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