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봉이 불만족스럽다
일잘러들의 일 잘하는 법은 어디서부터 나올까? 현재 본인의 연봉에 만족하며 회사를 다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적어도 내 주변에는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인것같다. 본인은 책임감을 가지고 힘들게 야근까지하며 일을 해주는데 자신의 연봉은 적다는 불만, 건너건너 사람들은 이런 본인보다 더 많은 연봉을 받고 다닌다는 불만이다. 과연 일 잘하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일까?
💰 연봉을 계산하는 방법
그렇다면 자신의 연봉은 어떻게 계산하는 걸까?
연봉 = 자신이 만드는 가치 X 희소성
반드시 이게 맞다! 라고 말할 순 없겠지만 위 공식은 어느정도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다. 여러가지 변수들이 존재하겠지만 이 두 가지 변수가 가장 영향을 끼친다는 생각이다.
✅ 연봉 올리는 법 1. 가능한 자신을 통해 만들 수 있는 가치가 큰 기업으로 가자
자신이 만드는 가치’란 자신이 일해서 얼마나 회사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이다. 이건 회사의 수익 시스템과 결합되어 결정된다.
예시) 한 회사가 한 사람을 뽑아 1억의 수익을 얻는다면 그 사람의 실질적인 연봉은 1억이 아닌것이다. 그 사람의 연봉 = 1억 - 간접비(사무실 임대료, 각종 비용 등) - 회사의 이익
그런데 잘나가는 대기업 등 수익모델이 좋은 기업은 한 사람을 뽑아 1억이 아닌 5억을 만들 수도 있다. 그럼 그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연봉은 간접비가 100% 들어간다고 해도 이론상 2.5억까지 줄 수 있다.
위 설명은 매우 단순화 한것이다.
1. 창출하는 수익이나 가치는 현재가치뿐 아니라 미래가치까지 포함할 수 있음. 실리콘밸리 벤처들이 높은 연봉을 주는 이유는 미래 수익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
2. 가치창출 계산이 어렵다면 대략 평균값을 사용하면 된다. 즉, 회사 전체 가치 또는 이익을 직원 수로 나눠보자
3. 비영리기관은 측정이 어려울 것이다.
결국 연봉을 많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똑같은 능력의 사람으로 1억원 밖에 못 만드는 회사도 있고 5억을 만드는 회사도 있다. 당연하게도 높은 가치를 만드는 회사가 높은 연봉을 줄 수 있다. 나와 같은 스펙을 가진 누군가가 더 높은 연봉을 받고 있다면 정답은 본인도 그 회사를 가는것이 맞다. 다만, 지금 큰 가치를 만드는 회사가 미래에도 계속 그럴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 연봉 올리는 법 2. 대체하기 어려운 희소성을 확보하자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사실이 있다. 회사가 나로 인해 5억의 이익을 만드는 것에 대해 그 원인이 자신의 능력에 있다고 착각한다. 1억을 받는 사람도 왜 회사는 5억을 버는데 나한테는 1억밖에 주지 않지? 라고 불만을 가진다. 이 지점에서 고려할 부분이 ‘희소성‘이다.
만일 5억이 오직 나만이 벌어낼 수 있는것인지, 다른 사람들도 내 자리에 있어도 벌수있는지, 그 다른 사람들이 희소한지가 중요하다. 회사의 돈 버는 시스템이 좋아서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해도 회사는 동일하게 5억을 벌 수 있다면 회사는 나에게 상당 부분의 수익을 줄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회사가 돈을 많이 버는데 내 연봉은 크게 뛰지 않는다고 불평하기 전에 자신의 ‘희소성’을 살펴보자.
개인의 희소적 인기가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연예계나 스포츠계에선 개인에게 엄청난 연봉을 지불하는 건 그 개인이 엄청난 가치가 생산되고 대체할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급 연예인들은 수많은 대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회사가 그들을 통해 많은 돈을 벌어도 최저임금에 가까운 연봉밖에 주지 않는다.
이 희소성은 고정적이 아니다. 작은 회사에 다닐 때는 대체 가능한 사람이 주변에 없었지만, 큰 회사에 가면 대체 가능한 사람들이 많을 수 있다. 이 경우 오히려 작은 회사에 있는 것이 연봉면에서는 유리할 가능이 더 높다. 고로 무조건 큰 기업에 가는 것이 나은 선택이 아닌것이다.
👌 정리
자신이 만드는 생산가치와 희소성 두 가지 변수를 두고 생각해 보면 4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가치도 높고, 희소성도 높다
현재 회사가 좋을 수 있다. 여기에서 승부를 걸고 건다. 동일한 희소성을 유지하면서 더 높은 가치를 낼 수 있는 곳으로 옮겨도 되겠지만 기업문화 차이 등을 고려할 때 위험하다.
가치는 높은데, 희소성이 낮다
신의 직장이다. 최대한 잘리지 않으려 노력하자. 회사를 그만두면 밖에서는 지옥을 경험할 수 있다. 희소성은 높이도록 꾸준하게 자기계발을 하자.
가치가 낮은데, 희소성이 높다
현재 회사에서 낮은 연봉을 받는다면 높은 연봉을 정당하게 요청하자. 안 올려주면 희소성을 유지하면서 더 높은 가치를 낼 수 있는 곳을 찾아 옮길 것을 고려해보자.
가치도 낮고, 희소성도 낮다
큰일이다. 연봉은 뒷전이고 일단 실력을 키운다. 미취업자라면 일단 받아주는 곳에 가서 2-3년 정도는 열심히 일하며 실력을 키우자.
지금까지 말한 방법 외에 더 많은 연봉을 버는 다른 방법은 없는가? 있다. 당신이 좋은 수익 시스템을 가진 회사를 차리면 된다.
주변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본인이 낼 수 있는 가치를 어느정도는 알고 있었고, 그 가치를 알고 회사를 다니기 때문에 큰 불평불만없이 일을 수행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래서 본인이 온전히 회사와 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꾸준한 자기계발로 본인의 희소성을 더욱 키워나가며 더 좋은 회사(본인에게 잘 맞는 회사)로 점프하는 모습을 봤다.
본인의 가치를 알고 다니는것과 모르고 다니는것에는 사소해보여도 큰 차이가 존재하는 듯하다.
신수정님의 책 “일의 격” 내용 일부를 참고하여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