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센터방문 vs 온라인
실업급여 잘 받고 계신가요? 저는 이번에 4차 실업급여를 받을 차례입니다. 아마 4차 급여를 받으실 예정인 분들은 문자를 한번씩 보셨을수도 있겠습니다. 코로나 거리두기가 해제되어서 앞으로는 온라인 신청으로는 못할 것 같습니다.
인천북부고용센터 기준으로는 의무 출석으로 방문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코로나 정책이 또 어떻게 될지 모르니 현재 기준을 잘 알고 가시기 바랍니다.
결국 저는 이번에 직접 실업급여 4차 센터방문을 했고 필요한 사항들이나 준비물, 해야할 것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재취업활동 관련 증빙자료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우선 방문하시기 전 구직활동 증빙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단, 본인이 이번 달에 구직활동을 했는지, 구직 외 활동을 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는 이번에 구직 외 활동으로 온라인 취업특강을 신청하여 수강했기 때문에, 따로 준비해서 갈건 없었습니다. 정확한 건 해당 센터의 창구담당자에게 전화로 문의하는 것이 가장 확실해 보입니다.
아래 재취업활동들을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해당하는 준비물을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
구직활동
- 워크넷 입사지원
- 취업포털 사이트: 모집공고, 취업활동 증명서
- 방문 면접: 면접확인서, 명함, 모집공고
- 팩스: 모집공고, 팩스 송신증(등기 영수증, 팩스 발송 영수증 등)
- 내일배움카드훈련: 수강 증명서, 출석부
구직 외 활동
- 직업훈련(사설학원): 수강증명서, 출석부
- 자격증 취득 시험응시: 시험응시표(응시일 기준)
- 집단상담(4-5일): 수료확인서
- 직업심리검사: 심리검사 결과지 (1회 제한)
-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완료 확인 (3회 제한)
- 심리안정 프로그램: 참여확인서 (1회 제한)
✅ 방문시간 및 기타 준비물
제 경우에는 문자로 안내가 왔습니다. 센터별로 방문일정이나 시간을 개별적으로 안내해줄 것 같습니다. 월 말이 다 되어가는데 문자가 안온다면 꼭 센터에 전화를 해보셔야 합니다.
방문시간: 9~11시 / 1~4시
장소: 정해준 센터 및 창구
준비물: 구직활동내역, 신분증, 실업인정 신청서, 증빙자료
실업인정 신청서?
준비물에 구직활동내역은 각자 케이스에 따라 준비해가면 되지만, 실업인정 신청서는 뭘 어떻게 준비하라는 건지 궁금하실 겁니다.
고용보험 페이지(인터넷)에서 신청했을 때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통해 진행하면 되는데요. 4차 실업급여 신청날 같이 센터에 직접 방문할 때는 따로 준비해 가실 것은 없습니다. 센터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저처럼 당일 날 당황하지 마시고 나머지 준비물만 잘 챙겨서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창구에 가기 전 대기하고 계실 경우 해당 서류를 미리미리 작성하시면 실제 창구에서는 지체없으실듯 합니다.
여기에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실업인정 신청서’ 종류가 다소 많습니다. 반드시 “고용보험실업인정신청서” 문서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취업자용으로 작성했다가 결국 2번썼습니다.
또 안내해주는 분이 “재취업을 위한 약속” 이라는 문서도 같이 작성하라고 안내해 주셨습니다. 실제 창구 직원분이 참고하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5분도 안되서 패스했네요. 🙂
이것도 혹시나 대기하실 때 시간되시면 미리 작성해 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대망의 5회차 준비
앞으로 저는 5회차, 6회차만 남아있는데요. 4주내 재취업활동 2회가 필요합니다. 그 중 1회는 꼭 구직활동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구직 외 활동은 온라인으로 혼자서 편하게 해결이 가능한데, 구직활동이 문제죠.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 때 마지막까지 편하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또 여러분들이 취업하시고 나서 번듯하게 직장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시작하실 텐데요. 아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글 보시고 힘도 되시고 도움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다들 실업급여 남은 날까지 화이팅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