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콧물, 재채기, 기침을 해요. 혹시 감기에 걸린 걸까요? 강아지 감기가 감기 증상을 보이면, 걱정이 되실 텐데요. 강아지 감기는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집에서 관리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2~3일 이상 지속된다면 동물 병원에 데려가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감기 증상과 케어 방법, 강아지에게 감기가 옮는지 알아봅시다.
강아지 감기 증상
강아지 감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콧물
- 재채기
- 기침
- 열
- 식욕 부진
- 활동량 감소
이외에도, 눈물, 눈곱, 귀지 증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증상들 강아지가 아프면 대부분 나타나는 증상이죠. 강아지가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다고 해서 감기라고 확정지을 수 없습니다. 특히, 노령견이나 새끼 강아지는 더더욱 감기라고만 볼 수 없어요.
강아지가 증상이 심하거나 2~3일 이상 지속된다면 동물 병원에 데려가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령견이나 새끼 강아지일 경우, 예방주사를 맞은 적이 없는 강아지일 경우에는 상태를 지켜보기보단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는 병으로는 켄넬코프, 폐렴, 심장사상충, 폐사상충, 기관지 협착증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켁켁거리는 다른 여러 원인들과 해결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강아지 감기 집에서 케어하기
감기에 걸린 강아지는 체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따뜻한 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옷을 입혀주거나, 온찜질을 해주는 등의 방법으로 체온을 유지해 줄 수 있습니다. 습도가 낮으면 호흡기 질환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습도(50%)와 적절한 온도(20°C)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은 증상에 따라 줄여주거나, 꼭 나가야 한다면 옷을 입혀 짧은 시간 동안만 나가도록 합니다.
강아지 감기 보양식
강아지 감기에는 다음과 같은 보양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고기와 야채를 넣은 따뜻한 수프
-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 생선
- 달걀
- 북어국
강아지 감기 걸렸을 때 OOO을 먹이면 안돼요
강아지가 감기에 걸렸을 때 사람이 먹는 감기약, 타이레놀을 먹이면 안됩니다. 감기약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독이 됩니다. 강아지나 소형 동물에게 권장량을 섭취시킬 수는 있지만 이는 소량이며, 개는 인간보다 적혈구 독성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임의 사용이나 투약은 금지해야 합니다.
특히, 고양이나 페럿은 이 성분의 중독증에 더 민감합니다. 고양이는 몇 시간 이내에 메트헤모글로빈혈증을 일으키며 빈맥, 호흡과다, 혼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어 반려동물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 주세요.
사람 감기가 강아지에게 옮나요? 그 반대의 경우는?
사람 감기와 동물의 감기는 서로 옮지 않습니다.
다만, 감기에 걸리기 쉬운 환경이라면 사람과 강아지 모두 각자의 감기 원인체에 의해 감기가 걸릴 수 있으니 겨울에는 온도와 습도 조절,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인한 냉방병에 주의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피로, 기운 부족, 구토 등은 강아지 당뇨 증상이기도 합니다. 강아지의 당뇨가 염려되신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강아지 당뇨 증상, 7가지 증상으로 알아보자😫